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3년 여름호 (통권 제56호)
발행연도
2003.7
수록면
273 - 30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공영방송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서 ‘프로그램 품질’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이 개념의 하위차원을 경험적으로 확인하는 한편, 프로그램에 대한 품질평가가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채널 브랜드 자산의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을 전개한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① 프로그램 품질 평가의 하위차원의 구성, ② 프로그램 품질에 대한 평가와 프로그램 시청 빈도의 상관관계, ③ 프로그램 품질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의 관계, ④ 그리고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품질 평가와 방송사 또는 채널의 브랜드 자산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그 모형을 검증했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품질 평가와 시청 정도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또한 프로그램 품질 평가는 브랜드 자산의 강화로 이어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이 연구는 현재 경쟁적 방송환경에서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는 공영방송은 시청자의 신뢰와 충성도, 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 인지도 그리고 채널에 대한 반복적인 선택 등 채널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논의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공영방송과 프로그램 품질
Ⅲ. 프로그램의 품질과 방송의 채널 브랜드
Ⅳ.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과 정책적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8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