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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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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9권 3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53 - 180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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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매체 다채널 환경에서 지상파 방송은 더욱 어려운 경쟁적 조건을 맞게 된다. 이러한 경쟁적 매체 환경에서 지상파 방송은 과거와 같은 과점적 이익을 누리기 어렵게 되고 따라서 채널의 차별적인 특성, 명망, 이미지, 브랜드 등과 같은 요인에 주목하게 된다. 방송사에 있어서 채널 브랜드 자산이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서 장기적으로 충성스러운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 연구는 채널 시청량, 채널별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평가, 그리고 채널에 대한 장르 인지도가 채널 브랜드 자산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채널 브랜드 자산은 다시 채널 충성도로 이어진다는 주장을 제시한다. 이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2004년 7월에 수행한 전화 면접 조사와 시청률 자료를 결합한 일원 자료를 활용해서, 지상파 방송의 채널 브랜드 자산이 형성되는 과정을 경험적으로 검증햇다. 연구결과, 프로그램 시청과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평가가 채널별 장르 인지도로 연결되며, 다시 이러한 변수들은 채널브랜드 자산의 증가에 기여한다는 것이 밝혀졋다. 그래고 브랜드 자산의 증가는 채널에 대한 반복적 시청으로 연결된다는 것도 발견했다. 결국 경쟁적 방송 환경에서 지상파 방송은 채널별 장르 인지도를 고양시킴으로써 브랜드 자산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의 경험적 근거를 확인한 것이다.

목차

1. 채널 브랜드 자산 형성과 장르 소비
2. 방송 채널의 브랜드 자산
3. 장르 소비가 채널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4. 연구 모형과 연구 문제
5. 연구 방법
6. 연구 결과
7.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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