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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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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97 - 220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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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매체ㆍ다채널 시대에 들어와 핵심 개념으로 부각되고 있는 브랜드 전략과 관련된 개념 및 이론 중에서 채널 브랜드 자산 모형을 응용하여 뉴스 프로그램의 채널 브랜드 자산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연구가 전체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채널 브랜드 자산 모형을 검증한데 비해, 본 연구는 다양한 프로그램 장르 중에서 뉴스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뉴스에 대한 품질 평가, 채널 브랜드 자산, 뉴스 시청 정도, 채널 충성도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방송문화진흥회의 2007년도 하반기 QI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KBS1 뉴스9〉과 〈MBC 뉴스데스크〉를 모두 시청하는 응답자 918명의 각 채널 저녁종합뉴스에 대한 품질 평가, 채널 브랜드 자산, 저녁종합뉴스 시청정도, 채널 충성도의 관계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뉴스 품질 평가는 채널 브랜드 자산과 채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뉴스 프로그램의 품질에 대한 시청자들의 평가가 전체 채널 브랜드에 대한 평가와 시청 행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쟁이 심화되는 방송 환경에서 지상파의 브랜드 구축에 뉴스 프로그램의 역할에 대한 함의를 갖는다.

목차

1. 서론
2. 기존문헌 검토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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