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해진 (MBC) 문성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20 - 14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상파 채널에 대한 외부 커뮤니케이션이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 및 평가, 채널 브랜드 자산, 채널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각 변인 간에 어떤 인과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즉, 시청자의 시청정도와 품질평가뿐만 아니라, 외부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채널충성도, 채널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및 영향력의 크기에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이 연구는 외부커뮤니케이션, 시청정도, 품질평가, 채널 브랜드 자산, 채널충성도 등 각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가 지상파 방송 채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할당 표집된 1,011명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채널 브랜드 자산이 채널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인과 모형을 통해 볼 때, 장르별 시청정도와 품질평가가 채널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채널별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외부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은 채널별로 차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 매체 보도는 MBC를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시청정도와 품질평가를 형성하는 데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MBC에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시청자간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시청정도와 품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통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2745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