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웅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6권 제2호 (2005년)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98 - 13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매체 다채널 환경에서 방송 채널에 대한 시청률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서 지상파방송 채널에 대한 충성도 및 브랜드 자산을 높이는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는 지상파방송에 대한 채널 충성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채널 브랜드 자산을 제시하고,브랜드 자산이 채널 충성도,즉 채널에 대한 반복 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려 한다. 특히 채널 브랜드 자산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그램 품질 평가와 채널 시청량을 독립변수로 포함하는 동시에,방송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성,연령, 교육 수준, 소득, 타 매체 이용 등 변수들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브랜드 자산이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연구 모형 검증을 위해,개인 시청률 자료와 시청 프로그램 및 채널에 대한 평가 자료를 결합한 자료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 연구가 제시한 분석의 타당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연구 결과, 인구사회학적 변수들의 영향을 통제한 상태에서 채널별 프로그램 품질 평가와 시청량이 브랜드 자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자산에 대한 평가는 다시 채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와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부록 2〉
영문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459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