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4년 여름호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301 - 3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음주, 흡연, 에이즈 이슈와 같이 부정적 혹은 긍정적인 미디어 메시지에 대해 이들이 지각하고 있는 제3자 효과 혹은 제1자 효과지각을 조사하였다. 또한 이러한 제3자 효과나 제1자 효과지각, 그리고 미디어 노출 및 건강행위변인들이 TV 광고나 뉴스보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방송규제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부정적인 미디어 메시지(TV 맥주광고)에 대해서는 제3자 효과가, 긍정적인 미디어 메시지(금연, AIDS예방 뉴스보도)에 대하여는 제1자 효과가 확인되었다.
제3자 효과 지각과 방송규제, 제1자 효과 지각과 보도강화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제3자 혹은 제1자 지각이 수용자의 규제나 보도강화에 대한 태도에 일괄적인 영향력을 갖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생 수용자들은 부정적인 메시지(제3자 효과지각)에 대한 규제에 보편적으로 지지하기보다는 특정효과와 관련한 미디어 메시지에 대한 규제를 지지하였으며, 긍정적인 메시지(제1자 효과지각)에 대해서도 특정효과와 관련한 미디어 메시지에 대한 보도강화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의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8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