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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7 - 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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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와 부정적 메시지의 제3자 효과를 살펴보았다. 특히,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된 효과의 크기가 어린이들의 기존 패스트푸드 섭취행동(중섭취자 대 경섭취자)에 의해 어떻게 달라지며, 그 매개 과정(지각된 메시지 질, 지각된 메시지 바람직함, 그리고 지각된 영향의 바람직함)이 어떻게 되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에 대해 경섭취자들에게 제3자 효과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지각된 영향의 바람직함에 의해 매개되었으며 메시지에 대한 지각은 매개 역할을 하지 못했다. 패스트푸드에 대한 부정적 메시지의 경우, 제1자 효과가 발견되었지만 이는 기존 패스트푸드 섭취행동과 관계가 없었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제3자 효과가 패스트푸드 소비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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