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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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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련 (경희대학교) 김하연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7 - 91 (15page)
DOI
10.21298/IJTHR.2019.12.33.1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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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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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희소성 메시지(비희소성 메시지, 수량 한정 메시지, 시간 한정 메시지)와 함께 가격 할인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와 충동적인 구매 성향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이 연구에서 실험의 제품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메뉴였으며 20대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SPSS 23.0을 이용한 통계분석에 이원 분산 분석법(ANOVA)이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비희소성 메시지나 시간 한정 메시지보다 수량 한정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었다. 희소성 메시지와 소비자의 관여도, 희소성 메시지와 충동적인 구매 성향사이에 어느 정도 상호 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판매촉진전략에서 희소성 메시지를 사용할 때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나 식품 서비스 마케팅 담당자가 수량 한정 메시지를 더 많은 강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판매되는 제품의 특성, 소비자의 관여도 및 충동적인 구매 경향을 인식한 후 소비자의 구매 상황에 대한 수량 한정 메시지를 제안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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