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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귀옥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0년 가을호 (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41 - 6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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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의 식품 광고를 규제 관련 쟁점 사항을 중심으로 내용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초점은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 채널에서 차지하는 식품 광고의 양, 광고되고 있는 식품의 종류, 방송 시간대, 목표 대상, 문제시되고 있는 광고 내용 및 표현의 사용 여부에 맞추어졌다. 어린이 시청률 상위채널인 투니버스, EBS, 챔프, 재능교육으로부터 일주일간 수집된 총 7,720개의 광고 가운데 식품 관련 광고는 총 2,143개로 27.8%를 차지하였다. 이 가운데 가장 빈번하게 광고된 식품의 종류는 과즙음료, 시리얼, 치킨, 스낵, 빙과류, 햄버거/피자의 순으로 이들 6개 범주가 총 식품 관련 광고의 68.9%를 차지하고 있었다. 한편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에서 식품 관련 광고는 특정 시간대에 집중되기보다는 전체 방송 시간대에 걸쳐서 방영되고 있었으며, 유아나 미취학 아동, 초등학생을 직접적인 목표 대상으로 하는 광고도 각각 17.5%, 16.6%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쟁점이 되고 있는 취학 이전 아동에게 권장하는 내용과 경품 구매를 장려하는 내용이 상당히 등장하고 있었으며, 어린이의 건강하고 건전한 식생활을 유도하는 메시지는 아직 낮은 수준에 이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어린이 대상 식품 광고 규제와 관련된 규제 식품의 종류, 시간대 제한, 식품 광고 내용과 표현 규제조항 등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지닌다.

목차

1. 연구 목적
2. 문헌 연구 및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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