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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협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0년 제21권 4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69 - 90 (22page)
DOI
10.16881/jss.2010.10.21.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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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가 시장에 등장하고 있고, 그런 미디어에서 집행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가 과연 시장의 규제 를 준수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새로운 미디어 중에서도 케이블 TV는 어린이 전용 채널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광고주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는 케이블 TV 어린이 전용 채널의 어린이 광고의 집행 실태를 조사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또한, 그 조사를 바탕으로 케이블 TV 광고에서 과연 어린이 관련 규제나 법규가 얼마나 잘 준수되고 있는지에 대한 탐사적인 조사의 목적도 지니고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상파 방송에서 같이 식품과 장난감이 케이블 TV에서 가장 자주 광고되는 제품으로 나타났으며, 지상파 방송 광고와 비교할 때 중요한 차이점은 장난감 관련 광고와 온라인 게임 광고가 눈에 띄게 많이 집행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광고 내용에 있어서는 광고 대변인 목소리로는 성인이 자주 사용되었으며, 게임이나 만화 캐릭터가 광고모델로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광고 규제의 준수 여부를 조사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광고가 권장되고 있는 규제를 제대로 지키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규제를 지키는 광고도 형식적이며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는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품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로부터 광고 규제나 법규의 구체적인 세부규제항목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으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케이블 TV 광고나 새로운 미디어의 광고에 대한 관련 단체의 자율적인 노력과 더불어 정부의 지속적인 감시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점을 제안할 수 있다.

목차

초록
1. 도입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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