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은 (중앙대학교) 임수진 (덕성여자대학교) 김지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3-6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47 - 8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광고’ 프로젝트 과정에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5세 유아 19명이었다. ‘광고’ 프로젝트는 3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어린이집의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운영하였다. ‘광고’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3주 동안의 참여관찰을 통해 유아들이 수업과정에서 나눈 대화와 유아가 제작한 작품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 방법에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광고’를 주제로 한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은 ‘광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제작과정을 경험하면서 ‘광고’의 문구, 디자인 등의 기술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능동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에 대한 일반적 지식뿐만 아니라, 광고에 대해 분석적으로 사고하는 능력도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유아들 상호간의 협력적 작업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고, 자신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습득ㆍ활용하며, 함께 의미를 구성해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는 미디어교육 에서 제작이라는 과정이 미디어의 특성이나 기술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협력의 의미, 공동체적 사고 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로서도 활용될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미디어에 대한 경험과 흥미에 기반을 둔 미디어제작과정은 유아들의 미디어에 대한 이해력과 비평능력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광고제작’ 프로젝트 설계 및 참여관찰 방법
4. ‘우리 동네’ 광고 제작 과정의 참여관찰 분석
5.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170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