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11 - 23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업 관찰과 유아가 자유 선택 시간에 만든 작품을 수집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5~6세 유아 26명이었으며 미디어 리터러시교육 프로그램은 8주 동안 유치원 활동에 통합되어 운영되었다. 유아의 발화와 유아가 창작한 작품이 수집되었으며 미디어 리터러시교육의 목표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미디어 리터러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들은 영상 언어와 제작 과정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고, 제작 과정에 대한 지식을 근거로 미디어 작품을 비평하게 되었다. 또한 유아가 창작한 미디어 작품의 분석을 통해 유아들은 미디어 작품에 자신의 지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교육이 유아들의 미디어 수용력, 미디어 비평력, 그리고 미디어 창작력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창작 중심의 미디어 교육 경험이 유아들로 하여금 미디어에 대한 이해력과 비평력을 기르도록 도와주었음을 알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