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35 - 15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미디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고, 협력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총체적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설계를 세 가지 전략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유아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필요 능력으로 유아 교사의 특성과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을 기반으로 유아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 교수설계능력, 수업에 적용 및 성찰 능력, 비판적 의사소통 능력, 적극적인 협력 능력, 다상징 미디어의 사용 능력, 창의적 미디어 생산 능력을 도출하였다. 둘째, 다양한 표상과 성찰을 통한 학습을 위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를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셋째, 구체적 교수 학습 지원전략으로 두 전략을 기반으로 맥락, 프로젝트, 비평, 실천, 협력, 생산의 과정을 통해 세밀한 교수 학습의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이러한 설계 전략을 바탕으로 유아교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주요내용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미디어를 통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 시청각 리터러시, 유아의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등의 개념 이해를 기반으로 한 학습과, 상징화 주기에 따른 다양한 표상과 성찰 활동을 통해 교수 학습에 필요한 미디어 텍스트를 직접 생산해 내는 생산 중심 학습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미디어가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블랜디드 학습 형태로 진행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 교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같은 실천적 방법을 설계 전략으로 사용한 것이다. 앞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다양한 전략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유아에서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에게 적합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