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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3년 여름호 (통권 제56호)
발행연도
2003.7
수록면
143 - 16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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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웹조사의 효용성에 관해 많은 논의가 있지만, 아직 웹조사의 결과가 오차란 측면에서 어느 정도 정확성을 담보해 주는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웹조사에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표본오차를 제거하기 위해 Rosenbaum과 Rubin이 개발한 성향가중치 모델을 사용, 웹조사의 결과와 출구조사의 결과를 비교하여 웹조사의 타당도를 점검하였다. 이를위해 다음포탈 웹사이트 사용자 중 141,813명을 패널리스트를 대상으로, 이들이 2002년 대통령선거시 어느 후보를 지지하는지 여부를 웹으로 조사하여 출구조사 대비 선거결과의 예측 정확도를 비교해 보았다. 웹조사에 쉽게 발생할 수 밖에 없는 표본오차를 제거하기 위해서 성향가중치 모델을 개발하였다. 모델에 필요한 변수를 선택하기 위해 선거 도중 실시한 전화조사 결과치를 참조한 결과, 최종적으로 20개의 변수가 모델에 투입될 최종적인 변수로 결정되었다. 투표일 직전 웹을 통해 시행된 마지막 조사를 기반으로 대통령 선거 결과를 예측해 본 결과, 성향가중치를 사용한 웹조사도 많은 자원이 투입된 방송사 출구조사와 마찬가지로 정확도란 측면에서 실제 투표 결과와 거의 유사한 결과를 산출하였다. 웹조사도 이제 사회조사의 한 수단(modality)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음을 경험적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중요한 의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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