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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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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4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7 - 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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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고전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광고, 곧 이야기가 있는 광고들을 한자리에 모아 개괄적으로 살펴본 것이다. 특히 본고는 그러한 광고들의 유형과 스토리텔링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광고는 주로 스타성에만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하지만 요즘은 이야기가 있는 광고가 유행하고 있다. 최근 광고들을 보면 15초 동안 한편의 드라마나 영화, 뮤직비디오 못지않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문학이나 설화, 역사 등 고전에 나오는 스토리를 일부 차용하거나 살짝 비틀어서 재미있게 보여주는, 일종의 ‘고전을 활용한 이야기 광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 고전을 활용한 광고 콘텐츠의 유형과 스토리텔링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고전의 패러디화와 재구성, 단순차용 등이 그것이다. 첫째, 고전의 패러디화는 각종 고전을 차용하되 마지막에 전복을 가함으로써. 재미와 함께 자사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고전의 재구성은 여러 고전을 가져다가 해당 제품에 맞게 적절히 가공해서 시용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고전의 단순차용은 그야말로 고전을 단순히 차용하여 자사의 제품을 살짝 끼워 넣는 것을 말한다.
최근 고전은 그 자체로 머물지 않고 각종 대중매체나 비즈니스 분야 등과 결합하며 자기 영역을 계속해서 넓혀가고 있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자들은 고전 자체에만 주목하지 말고, 최근 들어 새롭게 탄생하고 있는 ‘고전 콘텐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고전을 활용한 광고 콘텐츠의 유형과 스토리텔링 방법
Ⅲ.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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