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1집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47 - 7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고전과 상품 스토리텔링, 곧 각종 고전을 활용하여 이야기가 있는 상품으로 개발한 사례들을 한데 모아 집중적으로 살펴본 것이다. 그리하여 고전과 실생활, 특히 비즈니스 분야와의 연계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하였다.
요즘은 상품 개발에 있어서도 이야기를 담아야 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 이야기에 감동하여 상품을 구매토록 해야 한다. 특히 최근 들어선 문학이나 설화, 역사, 기타 전통문화 등 고전에서 소재를 차용하여 이야기가 있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널리 유행하고 있다. 왜냐하면 날이 갈수록 사람들은 머릿속에서 지어낸 이야기보다 근거(사연)가 있는 이야기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고전을 활용한 상품 스토리텔링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단순한 제품명 차용과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창조 등이 그것이다. 원래 상품 스토리텔링에서 이야기는 캐릭터와 스토리를 갖춘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그러한 이야기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단순히 제품명을 차용하거나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되살리는 데에만 그치고 있다. 그러므로 향후에는 원전(고전)과 연결되는 이미지나 이야기까지 담아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할 듯하다.
이 논문을 통해 한국에서도 21세기 주요 경영 트랜드인 이야기가 있는 상품들이 많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고전을 활용한 상품 스토리텔링 방법
3.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