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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금희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0 No.2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29 - 357 (29page)
DOI
10.15757/kpjt.2018.50.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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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성경의 스토리텔링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근원이야기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기독교교육의 성경이야기하기에 관한 통찰을 얻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고는 7개의 스토리텔링상황, 즉 신1-4, 수23-24, 삼상12, 느9, 행7, 행13을 살펴보았는바, 특별히 다음과 같은 질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야기의 상황(context)은 무엇인가?”, “스토리텔러와 청중 그리고 그들의 관계는 무엇인가?”, “이야기의 내용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스토리텔러가 의도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야기의 방식은 무엇인가?” 및 “이 이야기들 간에는 어떤 관련이 있는가?”이다.
이 연구는 성경의 스토리텔링에 나타나는 근원이야기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첫째, 성경 속의 스토리텔링은 결정적 상황 속에서 청중들을 행동에로 이끌기 위해서 이루어졌다. 둘째, 그것은 청중의 이야기 속으로 초대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셋째, 그것은 청중의 반응에 그 향방이 달린 열린 이야기이다. 넷째, 그것은 지속적으로 발전한다.
그러한 고찰로부터 본 고는 기독교교육적 이야기하기를 위해 다음과 같은 통찰을 얻었다: 첫째, 성경속의 스토리텔링이 기준적 접근을 하지 않는 것과 같이, 기독교교육적 이야기하기는 성경의 근원이야기를 플롯을 따라 전달해야 한다. 둘째, 다음세대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세우는 것이 기독교교육의 핵심과제라면, ‘성경의 근원이야기 하기’는 기독교교육의 가장 핵심적 과제이다. 왜냐하면 그 안에 하나님은 누구인지, 하나님 백성은 누구인지, 그들은 왜 그렇게 행동해야 하는지의 근거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 기독교교육적 이야기하기는 청자를 이야기 안으로 초대하여, 이야기의 최초 독자에게 요구되었던 행동과 결단 앞에 세움으로써, 이야기의 생명을 이어가게 해야 한다. 그리고 이 같은 방법을 위하여 다양한 이야기하기의 모델이 개발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기독교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성경이야기하기의 문제점
Ⅲ. 성경 속의 ‘근원이야기’와 스토리텔링
Ⅳ. 성경 속 스토리텔링이 기독교교육적 이야기하기에 주는 함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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