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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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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1집 1호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49 - 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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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특별활동의 실태 및 특별활동을 제공하고 지원하고 있는 원장 및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부산지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특기 및 적성교육은 유아교육기관의 정규 일과가 되어가고 있으며, 오랫동안 유아교육자들이 우려해 온 학업 위주의 유아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유아교육의 본질을 잊은 채 선행 교육기관으로 변질되어 갈 우려가 있으며,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의 정상화를 위협한다고 하겠다. 이에 유아교육기관 특기 적성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특별활동에 대한 명백한 성격이나 개념정립이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현재 각종 조기교육 및 특별활동 교육에 시달리며, 방향 감각을 잃고 헤매고 있는 교사들이 정체성을 되찾고 유능한 유아 교육 전문가로서 자신감과 자긍심을 확고히 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현재 교육부나 학계에서 주장하듯이 정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전인교육에 주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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