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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희 (보육시설) 홍순옥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4집 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59 - 28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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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부산지역 유아교육기관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의 차이를 교사의 배경변인(학력, 경력, 소속기관 유형)에 따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부산 지역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42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지정도는 낮은 반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다문화 교육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점은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다문화 교육자료 부족과 다문화 관련 교사 연수, 워크숍 부족 이었다. 둘째, 다문화교육의 실태에 있어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교육 경험은 부족하였으며 경력이 높을수록 다문화 교육 경험이 많았다. 유치원보다 어린이집 교사들이 다문화 가정 유아를 지도할 기회가 더 많았다. 경력이 높은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을 더 잘 실시하고 있었다. 다문화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는 다문화가정 유아가 없기 때문에 할 필요가 없다는 비율이 높아 다문화교육이 다문화가정 유아에게 국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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