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성향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13 - 3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보육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어린이집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의 실태와 보육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 174명이고 본 연구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는 SPSS WIN(17.0 Version)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과 다문화교육의 실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백분율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 비교를 하기 위해 t-test, ANOVA 분석을 하였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집단 간 차이 규명을 위해 scheffe’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에서 다문화 교육을 실시하는 시기는“필요한 상황이 생길 때마다”, 실시 시간은“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실시”, 실시 형태는“대·소집단 활동”이 가장 많았다. 둘째, 다문화 교육 수행 시 가장 어려운 점에 대해 보육교사들은“다문화 가족 자녀와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제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는 다문화 교육 시 다문화와 관련된 시청각자료와 인터넷 자료를 가장 많이 참고하고 있었고 넷째, 연령이 많고 교육수준이 높고, 경력이 많으며, 다문화 교육 경험이 있으며, 다문화 교육 빈도가 높을수록 다문화 교육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첫째,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문적인 교재가 개발되고, 다양한 교재 교구가 개발되어야 하고 둘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다문화 교육이 선행되어야 될 것이다. 즉, 보육교사 양성과정이나 현직교사 보수교육 과정 안에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교과과정이 포함되고, 필수교육과정으로 지정되어 모든 보육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을 할 수 있게 지원해주어야 할 것이다. 셋째, 다문화 가정 자녀를 보육하는 보육교사에게 특별수당을 지급하여 다문화교육 경험이 있는 보육교사가 지속적으로 다문화 교육을 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9-001261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