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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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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17권 제4호(통권 제5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27 - 23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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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의 하나의 주요요인으로 생각되어진다. CO₂는 탄화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소에서 배기가스의 주성분이다. 자동차의 CO₂ 배출물에 대한 규제는 최근에 더욱 절박하게 대두되어 왔다. 이러한 심각한 규제는 배기가스를 저감하는 대체연료를 개발할 수 있는 자동차 제품들에게 요구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가솔린, 디젤, LPG 자동차를 사용하여, FTP-75와 NEDC (ECE15+EUDC)모두에 따라서 CO₂ 배출물과 연료소비율(연비)과의 상관관계를 검토했다. 이 논문을 통해서 탄소중량비가 낮은 연료 일수록 CO₂ 발생량의 감소율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사용한 연료에 따라서 CO₂ 배출량과 연비와의 관계를 함수로 표현할 수 있었으며,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PG차량은 휘발유와 디젤차량보다 CO₂ 배출량이 적게 배출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Acknowledgment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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