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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254 - 1,268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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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건설계획이 1998년 IMF로 인하여 서울~시흥구간 및 대구~부산간은 기존 경부선을 이용하여 우선 개통하고, 2단계로 대구~부산구간을 신설 개통하는 것으로 변경됨에 따라 서울도심 입출구부인 서울~시흥구간은 고속열차, 일반열차 및 화물열차의 혼용운행으로 일반열차 운행횟수 축소로 인한 서비스 저하, 고속철도 서비스 추가 어려움 등으로 동 구간의 신설확장에 대한 지속적인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으며, 호남고속철도 또한 수서 출발을 위한 강남권 고속철도 건설계획이 경제성 등의 이유로 오송에서 분기하는 것으로 변경됨에 따라 강남권 및 경기남부지역 주민들의 고속철도 서비스혜택의 기회가 박탈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경부고속철도 개통이후 국가교통체계가 고속철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경전선 및 전라선 복선전철 완공, 2014년 호남고속철도 개통시 고속열차 추가수요가 발생하나, 서울~시흥구간의 선로용량 부족으로 고속열차 광명역 출발, 일반열차 운행횟수 축소 등의 파행적인 열차운영 이 불가피하므로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강북구간(광명~화전)의 선로확장과 더불어 강남구간(수서~평택)의 고속철도 신설을 추진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본 고찰에서는 수도권 고속철도 선로확충을 위한 효율적인 열차운영방안, 시설계획 등 고려하여야 할 사항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수도권 고속철도 필요성
3.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 최적화 방안
4. 건설기준 및 방재계획
5. 기대효과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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