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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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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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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화학회 지방사와 지방문화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81 - 116 (36page)
DOI
10.17068/lhc.2009.05.12.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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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안동 지역의 옹기 제작자 및 소비자를 중심으로 옹기 명칭의 인지적 분류 체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범위는 옹기의 형태별 유형- 독, 동이, 식기, 병, 뚜껑 등 -으로 한정된다. 이 연구의 방법론적 기초는 의미장 이론과 인지적 관점이다. 이 연구의 결론은 옹기 명칭의 인지적 분류체계가 옹기의 생산자 및 소비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옹기 생산자의 분화 기제는 기본적으로‘자리- 옹기 크기의 단위 -’에 따라 결정되지만 기타 요인- 가마의 재임 위치, 옹기 아구리의 형태, 줄의 수, 제작 방법 및 제작 기술 등 -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둘째, 소비자의 분화기제는 옹기의 쓰임새와 용량에 따라 결정된다.

목차

【초록】
1. 머리말
2. 연구 방법 및 범위 - 구조의미론의 의미장과 인지적 관점
3. 옹기의 형태별 명칭에 따른 인지적 분류 체계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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