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79 - 19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동반자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및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전국 36개 청소년상담지원센터에서 시간제와 전일제로 근무하는 청소년 동반자 244명의 설문지를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동반자의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부적 상관관계로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동반자 직무환경의 위험 요소와 청소년동반자 심리적 소진은 정적 상관관계로, 직무환경의 위험 요소가 심리적 소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동반자는 사회적 지지가 낮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 중에서 수퍼바이저에 의한 지지와 청소년동반자 심리적 소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이 청소년동반자의 심리적인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방법
Ⅳ.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8450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