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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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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27집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95 - 33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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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호 시인의 초기시는 주로 모더니즘 가운데 쉬르리얼리즘적 경향이 짙다고 하겠다. 쉬르리얼리즘은 기존의 예술적 방법까지 버릴 만한 각오를 가지고, 이전까지 밝혀지지 않은 내면의 세계를 조명할 수 있는 갖가지 방법을 탐색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규호 시인의 중기시의 세계가 초기시의 쉬르적 경향을 벗어나 「진단시」 동인으로 가입하면서 전통의식과 역사의식이 짙은 작품의 세계로 변모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초기시에 보이는 쉬르적 실험 의식은 사라져 버리고, 전통적 소재를 제재로 한 온건한 진술과 이미저리로 변모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신규호 시인의 후기시는 한국적 전통성을 계승하면서도, 한편으로 그가 초기에 거쳤던 모더니즘적 기법으로 수련된 이미지의 형상화 작업을 작품에 살려가고 있음이 확인된다. 다시 말해, 초기와 중기의 상반된 시세계가 변증적으로 지양, 통합된 세계, 즉, 전통성의 현대적 변용을 이루고 있다.
신규호 시인의 후기시는 그가 거쳐 온 서구적 방법론에 의해 강화된 입체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전통적 관조와 사색의 현대적 변용이라는 특질을 지닌다. 특히, 정서면에서 한국시의 전통의식을 계승하고, 그것을 개성적으로 변용함으로써 바람직하게 전통의식 계승을 성취하고 있음도 확인 할 수 있었다.
신규호는 한국 현대시의 전통정신을 험난한 역경 속에서도 우리 민족 의식을 지켜온 시인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실험적인 모더니즘 시(詩)
Ⅲ. 전통 정서의 시적 사색
Ⅳ. 전통의식의 현대적 변용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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