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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흥운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3 D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289 - 29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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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반사도의 성능은 교통사고 감소와 교통용량, 차량속도의 일정 유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국의 시간적, 공간적으로 샘플링된 차선반사도 데이터 베이스 자료를 이용하여 차선 반사도 성능의 영향변수별 특성에 대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현재 인간공학적 허용치에 대하여 고속도로의 경우 백색, 황색에 대하여 각각 110, 90 mcd/㎡/lux으로 정해져 있으나 관찰된 결과는 인간공학적 허용치를 균일하게 만족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변수인 12개월 변화, 일평균교통량에 따라 그리고 가열형, 내마모성, 변성아크릴, 수용성, 융착식과 같이 재료별로 인간공학적 최소치와 차이가 있음이 관측되었다. 본 논문을 통해 차선반사도 영향변수와 관련된 사항을 추론할 수 있다. 첫째 현재 영향변수별로 관측된 차선반사도가 인간공학적인 최소반사도와 차이가 있으므로 최소치와 관찰차이를 줄일 수 있는 개선형 인간공학연구나 재료시험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영향변수의 하나인 교통량이 많은 곳에서 관측된 차선반사도의 감소가 심하므로 그 적정유지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영향변수의 하나인 재료적 특성 성능과 인간공학적 최소반사도 성능이 차이가 나므로 재료별 차별적 사용방법을 검토해야 한다. 넷째, 관찰된 차선반사도의 영향변수별 표준편차가 매우 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차선 성능의 교통시설물로서의 일관성 유지 방안이 추가로 심도 있게 연구 되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차선반사도 특성
2. 연구의 목적
3. 자료수집 및 자료특성
4. 측정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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