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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안우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4 D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397 - 40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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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할인점 건설시 적정주차공급규모 산정을 위한 주차원단위를 적용함에 있어 대형할인점 건설주체와 인허가기관 그리고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들 간에 갈등이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 발생의 원인은 대형 할인점이 새로운 업종으로 통행 및 주차특성에 대한 충분한 기초연구가 되어있지 않아 건설주체와 교통전문가, 인허가기관 등에서 정량적인 기준 보다는 정성적인 판단에 따라 대형할인점의 주차공급규모를 결정함으로써 지역에 따라서 발생주차수요보다 과도하게 주차시설을 공급하여 과대투자를 유발하여 사업의 채산성을 저하시키고 있다. 한편으로 주차수요 보다 과소한 주차시설공급으로 인한 주차장부족으로 주변지역의 교통혼잡 유발을 통해 생활환경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 도시규모별, 매장규모별, 매장 입지별 주차유출입 전수 조사를 통해 대형할인점의 입지별, 규모별, 주차원단위를 조사하여 주차수요 원단위분석모형을 구축하여 대형할인점의 유형별 입지별 적정원단위를 산정ㆍ제시하였다. 도시규모 및 매장규모별로 주차원단위를 유형분석(Category Analysis)한 결과 대도시 대형매장과 중ㆍ소도시ㆍ중ㆍ소형 매장 간 등에 확연한 통계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따라서 도시규모 및 점포규모별로 주차 원단위 산정치를 적용하는 것이 80%의 적합율을 나타내어 산정된 원단위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자료조사 분석
3. 대형할인점 주차원단위 모형 및 기준치 산정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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