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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5권 2호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134 - 14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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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륨분사를 통한 극저온 추진제의 과냉각 방식은 발사체의 이륙 전에 액체산소의 bulk boiling을 억제하고 과냉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 중의 하나이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헬륨 분사 냉각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열전달과 질량전달 조건을 이해하고, 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해석 모델의 주요 특징은 유한 열전달과 무한 질량전달 개념을 이용하여 분사 시스템을 표현한 것이다. 또한, 실험과 해석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해석 모델을 검증하였으며, 헬륨 분사량의 변화, 탱크 압력의 변화 등 조건 변화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단일 기포 해석
4. 시험 설비
5. 해석 및 시험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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