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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한국사회학회 2009 전기사회학대회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975 - 98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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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역할 이데올로기는 사회 다양한 곳에서 그 구성원들에게 시나브로 각기의 성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거시구조 속에서 잘 드러나지 않지만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미시구조 속에서 특정 성 역할 이데올로기를 여전히 경험하게 된다. 이는 미시구조 속에서 우리 사회의 성역할 이데올로기를 읽어 낼 필요성을 말해준다.
본 글에서 미시적 측면에서 초등학교 남교사 성역할 기대 이미지 분석을 통해 우리 사회의 성역할 이데올로기를 조망해 보고자 했다. 사례를 통해 분석된 초등학교 남교사의 성 역할 기대 이미지는 물리적 노동력을 필요에 의한 ‘마당쇠’, 통제적 역할을 요구 받는 ‘근엄한 아버지’, 섹슈얼리티의 억압을 받는 ‘중성적 인간’ 이었다. 이를 통해 양성 모두, 학교 조직에서, 일상의 미시적 영역에서도 우리 사회 의 성 역할 이데올로기를 발견하고자 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여는 글
Ⅱ. 이론적 논의와 전개방법
Ⅲ. 남교사에게 요구되는 성 역할 이미지 : ‘마당쇠’, ‘근엄한 아버지’, ‘중성화’
Ⅳ. 교사 대 남교사 : 대립, 갈등, 혼돈
Ⅴ. 닫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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