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지 (이화여대) 한유경 (이화여대)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1 - 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더욱 심화되는 교직의 여성화에 대한 논의도 매우 활발하고,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편이지만 실제로 교직의 여성화가 교육활동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경험적 연구는 많지 않다.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어떤 부분에서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추측이 아닌 보다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교직의 여성화가 가장 심각한 초등학교에서의 남녀 담임교사의 역할 영역별 성취수준이 실제로 어떠한 지에 대해 교육 수혜자인 학생들의 평가가 중요하다. 이 연구는 서울시내 92개교의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840명을 대상으로 남녀 담임교사의 역할 수행의 인식에 대하여 설문 조사?분석하였다. 학생들은 교사의 경력이나 연령, 학교의 규모 등의 변인보다 성별 특성에 따라 담임교사의 역할 수행이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교사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생활지도, 학급경영, 학습지도, 특별활동 지도의 영역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직여성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 초점을 두었던 기존 연구 결과와는 달리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초등학생들은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담임교사 역할 수행에 있어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