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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남 (서울대학교) 안건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61권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21 - 1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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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시공간구조 특성이 교통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공간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65개 행정구역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행했다. 이를 위해 먼저, 지역간 승용차 VKT와 유류판매가격 차이를 토대로 주유지역선택확률 함수를 도출하고, 이를 이용해 전 지역의 휘발유 소비량을 ‘내부통행내부소비’, ‘유출통행내부소비’, ‘유출통행외부소비’, ‘유입통행내부소비’, ‘유입통행내부소비’로 나누어 추정했다. 다음으로 추정된 휘발유 소비량을 종속변수로 하는 공간통계 분석을 시행함으로써, 도시공간구조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유지역선택확률 함수에 의해 지역 간 통행에서 출발지와 도착지의 유류판매가격이 같을 경우, 출발지에서 휘발유를 소비할 확률은 약 80%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압축화 정책의 효과는 해당 지역 내부통행에서 더욱 크게 나타나며, 해당 지역에서의 유출유입 통행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셋째, 고밀화와 고용접근성 증가 정책은 내부통행에 대해서는 비효과적이지만, 유출유입 통행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으로써, 공간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이러한 결과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져 왔던 정책의 효과가 공간적으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으로서, 이를 근거로 앞으로의 도시공간정책에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지역별 교통에너지 소비량 추정
Ⅳ. 교통에너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구조특성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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