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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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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원 (서울시립대학교) 이창효 (서울시립대학교) 이승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9 - 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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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밀・혼합 토지이용 패턴이 교통에너지 소비저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힌 선행연구들은 출발-목적지의 관계를 고려하지 못하여 구체적인 공간정책의 수립에 제약이 있다. 이 연구는 통행목적별 목적지를 대상으로 교통에너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서울의 행정동을 대상으로 통근과 여가・쇼핑 통행에 대하여 위세중심성지수에 따라 출발지와 목적지를 구분하고, 다중회귀모형을 활용하여 교통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통근과 여가・쇼핑 통행의 목적지는 각기 교통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력에 서로 차이가 있거나 상반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적용하여 중심지에 대한 차별성 있는 공간정책을 도입하면, 교통에너지 소비저감의 순(net)효과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과 선행연구 고찰
Ⅲ. 분석 방법과 변수 설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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