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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4호(Vol.22 No.4)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93 - 10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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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 사회의 과학과 기술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런 변화에 따라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디자이너들은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해야 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필요로 한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그룹 속에서 함께 학습하는 교육방법이다. 협동학습 상황에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함으로써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만약 학생들이 어린 시절부터 협동학습 형태로 디자인 교육을 한다면 학생들은 창의성도 개발할 수 있으면서 사회적 기술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창의적 디자인 협동학습의 효과는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의 양과 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디자인 협동학습을 연구함으로써 효과적인 협동학습 그룹 구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례연구의 결과, 그룹의 응집력은 구성원들 간 갈등을 감소시키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였으며 구성원들의 다양한 인지 스타일은 다양한 의견을 만들어내었다. 다양한 인지 스타일로 인한 그룹 내 의견충돌을 리더가 비지시적이고 사람 지향적으로 해결할 때 구성원들은 창의적인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었고 이러한 자유로운 분위기는 그룹의 결과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디자인 협동학습을 할 때 구성원들의 인지 스타일 다양성과 응집력을 고려하여 그룹을 구성하고 학생들에게 협동기술과 비지시적이고 사람지향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훈련시킨다면 학생들은 더 만족스러운 학업 성취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디자인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임을 추론할 수 있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례연구
4. 결론
b. 본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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