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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88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67 - 9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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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대표적인 르네상스 아리스토텔레스주의철학자 폼포나치의 『영혼의 불멸성에 관하여』를 통해 인간이 죽으면 신체뿐만 아니라 인간영혼까지도 사열 한다는 그의 논변이 당대 그리고 후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다. 이 작품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에 관하여』에 대한 해석을 둘러싸고 13-4세기 파리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토마스와 아베로에스주의자들 간의 논쟁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담고 있다. 폼포나치는 아베로에스주의자들의 해석은 물론 정통으로 인정되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해석까지도 반대하면서 진정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참뜻을 되살리고자 노력한다. 필자는 특히 토마스의 불멸성 논변이 비판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폼포나치는 토마스의 논변이 철학적 타당성이 결여되어 있음은 물론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그릇된 해석이라고 비판한다. 이런 효과적 비판이 르네상스시대는 물론 근대에 이르기까지 철학자들로 하여금 불멸성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는데 고심하도록 했다는 것이 필자의 해석이다. 이런 점에서 이 작품은 중세적 요소를 여전히 내포하고 있는 동시에 그 요소를 내던지고자 하며, 나아가 새로운 시대의 밑거름이 되도록 한 전형적인 르네상스의 시대적 특정을 유감없이 드러내는 작품이라고 평가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Ⅰ. 르네상스시대에 철학,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주의 철학은 있었는가
Ⅱ. 영혼의 불멸성은 왜 문제인가
Ⅲ. 영혼의 불멸성은 철학적으로 타당한가
Ⅳ. 영혼의 불멸성은 아리스토텔레스에 부합되는 주장인가
Ⅴ. 폼포나치의 논변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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