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99집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八佾은 하나의 형식으로서 거대한 전통의 담론을 표상하는 상징적 아이콘 이다. 八佾舞의 상연에는 舞者들의 움직임이 순서ㆍ방향ㆍ자세ㆍ완급 등의 기호체계로 표현된다. 이러한 동작기호의 체계는 아이콘과 코드의 조합관계로 구성된다. 코드를 담지한 각각의 아이콘은 시각적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 이 때문에 八佾舞의 아이콘 즉 동작기호는 樂舞言語라 할 수 있다. 판토마임의 원리, 춤에서의 몸의 기호체계가 보여주는 규율, 그리고 음악에서의 숫자의 상징성이라는 이 삼자의 조합은 일정한 定式性을 창출하여 담론을 생산해낸다. 八佾舞라는 예술형식의 의례는 樂舞言語로써 신화적 原型을 끊임없이 재현한다는 점에서, 또한 언어ㆍ신화ㆍ예술ㆍ의례 등과 모두 관련하는 상징체계이다. 八佾舞는 물론 일차적으로 宗法制와 왕권통치를 위해 기능한 것이지만, 天人 사이, 인간과 사회 사이 및 인간과 인간 사이의 지향성ㆍ의사소통ㆍ자기 조절 등을 위한 상징적 기능 또한 충실히 수행해 왔다.

목차

【요약문】
1. 緖: 공자의 “八佾, 舞於庭” 비판
2. 舞佾說과 “八”의 奧秘
3. 규정의 案出, 위반의 의미
4. 樂舞言語와 상징작용
5. 結: 力顯에서 聖顯으로
참고문헌
〈中文要約〉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105-018782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