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68집
발행연도
2001.8
수록면
35 - 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僧肇의 「不眞空論」의 세계관을 유심주의라고 주장하는 ‘유심 주의설’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서 중국불교의 세계관의 특정을 보다 명확히 드러내고, 나아가 기존의 전통철학 연구방법론에 대한 재검토의 단서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것이다.
본고에 의하면, 「부진공론」에서는 물질적 존재든 정신적 존재든 모든 존재가 ‘空’이다, 즉 ‘有’도 아니고 ‘無’도 아니다라고 주장한다. 즉, 모든 존재는 조건에 의존해서 생겨나므로 영원불변한 자기 고유의 성질을 가진 진실한 ‘有’가 아니며, 동시에 조건에 의존해 생겨나서 존재하고 있으므로 절대적인 ‘無’도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세계관을 中道緣起論적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를 유심주의라는 개념을 통해서 이해하고자하면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것을 주관유심주의라고 하든, 객관유심주의라고 하든, 아니면 ‘막연히’ 유심주의라고 하든 마찬가지이다. ‘유심주의설’이란 idealism, 즉 서양철학의 개념을 가지고 중국불교의 세계관을 이해하는 방식의 한 전형이다. 이러한 방식은 전통철학을 외래철학의 개념에 대비시켜 이해하는 2차적 格義의 한 형태이다. 그런데 이처럼 2차적 격의, 즉 현대에서 유행하는 전통철학 연구방법의 한 전형에 문제점이 있다고 한다면, 2차적 격의의 방법 그 자체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재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 한다.

목차

【요약문】
머리말
Ⅰ. ‘空’의 함의
Ⅱ. 中道緣起論적 세계관
Ⅲ. 유심주의설 재검토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105-018912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