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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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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76집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263 - 28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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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회구성주의가 기술철학에서 가지는 의의와 한계가 무엇인지를 자세하게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과연 사회구성주의가 기술의 민주화 이론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한지를 비판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우선 사회구성주의가 기술철학의 역사라는 맥락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전개되었는지 개괄하고, 그 논의들을 과학철학에서 이루어진 사회구성주의 논의들과 비교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구성주의를 이론적 근거로 삼는 핀버그(Andrew Feenberg)의 ‘기술의 민주화’ 이론을 살펴보고, 이어서 위너(Langdon Winner)의 사회구성주의 비판을 토대로 핀버그 이론의 문제점을 지적할 것이다. 또 국내에서 사회구성주의와 ‘과학기술의 민주화’를 연계시키는 시발점이 된 김환석-오세정의 ‘과학전쟁’ 관련 논쟁을 위의 논의들과 비교, 분석한다.
이러한 논의들을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것은, 사회구성주의가 과학철학과 기술철학에서 각각 다른 맥락을 가지므로 과학의 사회적 구성과 기술의 민주화를 직접 연결시키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는 것과, (과학)기술에의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이 (과학)기술의 민주화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기에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 문제들은 관련 인문사회학적 연구들에서 과학과 기술을 ‘과학기술’로 통칭함으로써 발생하는 혼란, 사회구성주의에서 사용되는 ‘관련사회집단’ 개념의 모호성과 현대기술의 전지구적 특성에 대한 무관심, 그리고 ‘기술의 자율성’ 개념에 대한 오해 등에서 비롯된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고전적 기술철학으로부터 ‘경험으로의 전환’까지
3. 사회구성주의에 바탕한 기술의 민주화 이론
4. 핀버그의 기술 민주화 이론 비판: 랭던 위너의 사회구성주의 비판을 바탕으로
5. 비교: ‘한국판 과학전쟁’과 과학기술의 민주화
6. 맺는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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