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국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95 - 1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공간에서의 정보 및 지식에 대한 공유활동은 매우 활발하기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인터넷 이용자들이 자신이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카페, 블로그 등과 같은 온라인 전자공간에서 공유하며 이용하고 있다. 온라인 전자공간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사용되는 가상커뮤니티는 이용자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을 이용한 정보 및 지식공유의 장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다음, 네이버, 파란, 네이트 등 중요 포털사이트들은 사용자들의 편의제공목적은 물론이고, 주요 포털 사이트 이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각종 정보 및 지식공유를 위한 수단으로 가상 커뮤니티를 이용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인터넷 이용자들이 자신의 관심사나 관심분야와 관련한 가상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가상 커뮤니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연구들이 수행되어오고 있지만, 보다 세밀한 연구수행이 필요한 시점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상 커뮤니티 이용자들이 지각한 특성들이 이용자 태도, 커뮤니티 신뢰, 만족을 경유하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여러 선행연구로부터 도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가상커뮤니티 유용성과 편리성 그리고 친숙성이 이용자 태도를 경유하여 만족과 충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구성원 신뢰와 커뮤니티 명성이 커뮤니티에 대한 신뢰, 만족, 충성도에 각각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가상커뮤니티를 운영하는 기업의 전략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의 설계 가설 설정
4. 연구변수의 측정방법
5. 실증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6-01909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