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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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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9권 제5 A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551 - 55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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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터널 내 화재시 콘크리트 구조체의 내화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지형특성 및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로 도로 터널의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며, 터널연장이 길어짐에 따라 터널 내 화재사고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터널 화재에 대한 적합한 시간온도 곡선을 규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의 통행량, 차량 종류등을 고려한 열방출율을 기초로 외국에서 제시된 시간-온도 곡선을 검토해 보았으며 적합한 설계화재 모델을 적용하였다. 또한 적용된 도로터널의 설계화재모델에 따른 수치 해석을 통하여 터널 구조체의 화재시 성능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도로터널 화재의 특성
3. 국내 도로터널 차량통행 현황 및 적정 시간-온도 곡선 설계모델
4. 수치해석에 의한 화재시 도로터널내 콘크리트의 온도분포
5.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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