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범환 (한국철도대학) 김동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191 - 3,19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 개선 시책에 따라 철도수송력 증대 및 철도물류거점화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철송 물동량 역시 연평균 10%내외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전수송(Door-To-Door)이 불가능한 철도의 특성에 따라 철도화물은 거점간의 수송 뿐만 아니라 일관수송(Intermodal Transport)이 일어나는 터미널에서의 운영은 철도물류수송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철도물류터미널에서의 비용은 전체 철송운송비용의 약 13%를 차지하지만, 물류정보(반출입정보, 도착예정정보)등의 불확실성 및 장치기사의 임의작업으로 인하여 사전에 적하역계획 수립이 어렵고 이에 따른 비효율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물류터미널에서의 현재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그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또한, 운영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철송 적하역계획 문제를 체계화하여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항만물류터미널과의 차별성 및 기존연구
3. 철도물류터미널 적하역 AS-IS 분석
4. 철도물류터미널 최적 적하역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166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