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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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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09-R14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 - 7 (39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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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목적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지니고 있는 자원과 역량을 적극 개발 및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 정책방안 모색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미래 한국사회의 주요 인적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이고 구체적인 제도장치를 마련함으로써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기여
2. 연구내용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전반적 실태와 현황에 대한 문헌연구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다문화역량 증진을 위한 외적 환경 및 기반 분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성장관련 요구 분석
국내외 사례를 통한 시사점 도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방안 및 정책제시
3. 연구결과
이주청소년들의 경우 한국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음. 그러나 그 가운데에 대응전략을 만들어서 극복해 가고 있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경우 일반가정 자녀의 성장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부모가 외국인이라는 것이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자부심으로 승화되기도 함.
이주청소년들의 경우 대안학교나 지역의 이주민지원센터의 참여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였으나 학교의 방과후 학습지원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반응함.
이주 청소년들의 경우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의 적응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음. 특히 이중언어능력을 이점으로 생각함.
이주청소년들이나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경우 진로관련 계획이 비구체적이며 이중언어가 가능한 글로벌 인재로 스스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지닌 청소년은 많지 않음.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은 교과목 또는 숙제 지도라기 보다는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 성취동기 프로그램, 성취동기 프로그램, 심리상담 프로그램 등 주로 심리적 적응과 관련된 내용이었음.
교사설문 결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이 시행될 기관은 학교가 적합하다는 의견이었으나 면담 결과 학교보다는 지역사회의 청소년센터 등의 학교 밖 기관이 적합함.
4. 정책제언
다문화가정 및 이주민 지원 체계 확립을 위하여 법적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고, 다문화가정 자녀의 지원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음.
다문화가정 자녀의 역량개발을 위한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지원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
이주 초기 다문화청소년들에 대한 적응기제 마련이 필요함
학교에 전담 상담사를 배치할 필요 있음.
방과후 학습지원을 개선할 필요 있음.
교사 및 지도자를 대상으로 한 전문적 다문화교육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이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지원 센터를 건립하여 학교를 다니지 않는 학교밖 청소년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이중문화를 지원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이에 따른 자원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여야 함.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외 다문화아동ㆍ청소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정책
Ⅳ. 면담조사 결과 분석
Ⅴ. 설문조사 결과 분석
Ⅵ.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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