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태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105 - 1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글은 〈바리공주〉무가에 나타난 공간의 모습과 그 의미를 고찰한 글이다. 먼저 진오기굿을 이승굿과 저승굿으로 나눈 후 저승굿이 망자를 저승으로 보내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의미임을 밝혔다. 특히 〈바리공주〉를 구송하는 말미 거리는 저승굿의 다른 거리와는 달리 망자를 중심에 두고 진행하지 않고 저승의 신격을 중심에 두고 구송한다. 다른 굿거리들이 망자를 저승으로 보내는 데 초점을 맞춘다면 말미거리는 망자를 저승에서 맞이하는 신격의 입장에서 굿을 진행한다. 그러나 말미 거리 후반부에서 망자의 극락왕생을 확인하는 과정이 있어서, 망자와 저승 신격이 서로 만나게 하는 의미가 있다.
또한 〈바리공주〉 무가에는 수직적 세계보다는 수평적 세계가 존재한다. 바리공주가 서천으로 약수를 구하러 갈 때에도 수평으로만 이동한다. 서천서역국이 일상세계와 연속되어 있다는 것은 한국 무속의 현실을 중시하는 사고관의 반영으로 보았다. 이와 함께 〈바리공주〉에서는 공간의 확대가 계속적으로 일어나는데 궁궐이라는 배경은 점차 산, 멀리 떨어진 곳, 서천서역국으로 확장한다. 공간의 확장은 문제 발생과 문제 해결의 빈복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어, 공간이 한 번 확대될 때마다 주어진 문제가 해결되면서 또 다시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는 구조이다.
이러한 문제는 모든 제약이 사라진 서천서역국이라는 공간의 등장으로 완전하게 해결된다. 〈바리공주〉는 제약이 있는 공간에서 제약이 사라진 공간으로 자신의 무대를 넓혀 나간다. 그리고 제약이 없는 공간의 힘을 가지고 있는 약수를, 제약이 남아 있는 공간으로 가지고 옴으로써 모든 닥친 제약을 해소한다. 〈바리공주〉에서 공간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제약을 해소하려는 방편이다. 모든 제약이 사라진 세계의 힘을 제약이 남아 있는 세계로 끌어오는 것이 〈바리공주〉의 역할이다.
이러한 〈바리공주〉가 오구굿판에서 구송된다는 것은 죽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제약을 풀어준다는 의미이다. 살아 있을 당시에 미처 다하지 못했던 한들을 풀어주고, 망자를 무사히 아무런 제약이 없는 세상으로 인도하는 〈바리공주〉를 들으면서 현실에 존재하는 제약은 극복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진오기굿의 구조를 통해 본 〈말미〉거리의 의미
3. 〈바리공주〉에 나타난 공간 구조와 저승의 모습
4. 〈바리공주〉 공간 구조의 의미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1-002563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