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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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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4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9 - 1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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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오귀굿에서 구송되는 바리공주 신화에서 바리공주가 어떤 신격을 가지고 있으며, 왜 그녀가 무조신이 되어야만 했던가? 그리고 이 신화가 진오귀굿에서 구송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구명하기 위해서 마련되었다. 그리고 이런 문제의 해명을 위해서 이 신화가 여신 신화라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이런 전제로부터 문제를 해명하려고 한 이유는 여신에 대한 숭배가 남신의 그것보다 앞서 형성되었다는 종교학에서의 연구 성과를 받아들여, 바리공주 신화도 이와 같은 전제를 충족시키고 있으므로 그 역사가 매우 오래 되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였다. 다시 말해 바리공주 신화가 비록 구전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상당히 이른 시기에 한국에 전래되었다고 보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일찍 한국에 들어온 이 신화는 지모신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바리공주가 농경신⋅지모신적 성격을 지녔을 것이라는 상정을 하였다. 또 바리공주가 저승에 가서 부모를 살려내는 약수를 구해온 것은, 수메르의 이난나 신화와의 비교를 통해 원래부터 이 신화가 가지고 있는 것이라는 추정을 하였다. 이런 추정은 이 신화가 불교나 도교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는 종래의 연구 성과를 재고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 무당이 저승에 가서 사람을 살려내는 약수를 구해온다는 것은 무당이 수행하는 역할의 한 단면을 표현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면서 영웅담의 구조적 모델로 된 바리공주 신화가 진오귀굿에서 구송되는 것은 무조신인 바리공주로 하여금 죽은 사람의 영혼을 좋은 곳으로 천도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기 위한 수단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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