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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 남부선(부산~울산) 복선전철 3공구 건설공사 구간 중 해운대 터널은 터널 노선 상부에 근접하여 진동에 매우 예민한 정밀 통신 보안 시설물(허용 진동수준 : 0.05cm/s) 등이 위치하고 있다. 허용 진동기준을 준수하면서 본 과업구간을 통과하기 위해 당초 설계에서는 기계식 유압 암 파쇄공법이 적용되었으나 시공효율 및 소요공기를 분석한 결과 문제가 있을 것으로 검토되었다. 해당 시설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허용 수준 이내로 진동을 저감하면서 굴진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선대구경과 전자기폭시스템(EDD)을 조합한 정밀진동제어 발파굴착패턴을 반영하였다. 정밀 진동제어 발파굴착패턴으로 시공한 결과 해당 시설물 하부 초 근접구간(수평이격거리 90m지점)에서 시설물에 대한 계측 진동수준이 0.035~0.047㎝/s로 허용 진동수준을 만족하였고, 90~95%의 평균 굴착효율로 1일 2~3m굴진이 가능해 짐에 따라 정밀 통신보안 시설물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굴착공기를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시험발파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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