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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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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32號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61 - 27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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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세계화가 가속화되는 오늘날, 각 국가는 자기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확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영상예술은 국가산업의 경제력과 역사문화의 내함을 체현하는 예술매체로서 새롭게 등장하였다.
오랜 역사와 문화를 지닌 중국의 풍부한 전통예술은 영상예술 창작의 무한한 소재의 원천을 제공하였다. 다양한 형식의 회화, 조각, 건축 등 문화적 잠재력은 중국 초기의 영상예술, 즉 독특한 민족풍격의 애니메이션을 창조하였다. 여기에는 여러 민족적인 특색의 예술풍격을 빌어 새로운 조형형식과 문화가치의 현대적 예술장르의 개척과 함께한다.
예를 들면, 《피리부는 목동》과 같은 선명한 사상성과 미적정취는 물론 철학적 인식과 이해를 함축하고 있다. 예술형식과 서사구조에 있어서 전통의 수묵사의기법과 여백의 공간 그리고 십우도의 서사성이 어우러져 조화와 변화를 추구하며 사람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작가는 간결한 스토리와 천진난만한 인물조형을 통해 심오한 선종의 세계를 우의적으로 표현하였다. 여기에는 우수한 예술전통과 민족풍격 및 현대의 영상매체가 긴밀하게 결합하여 동양의 수묵애니메이션이라는 새로운 예술형식을 탄생시켰다.
동양의 전통회화와 현대의 과학기술의 융합 그리고 민족 예술정신의 계승, 나아가 새로운 현대적 미적정취의 창신은 단순한 외래문화의 모방이 아니라 자기 민족의 예술적 정체성을 요구한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중국의 전통예술과 애니메이션의 조형
Ⅲ. 《피리부는 목동》의 조형적 특징
Ⅳ. 전통의 계승과 현대예술의 창신
Ⅴ. 나오며
【中文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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