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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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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28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61 - 174 (1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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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다라(Gandhara)는 오늘날 파키스탄 북부의 페샤와르(Peshawar)분지일대를 일컫는 옛 지명이다. 그러나 이 명칭은 넓게는 서쪽의 카불(Kabul)분지와 북쪽의 스와트(Swat), 남쪽의 탁실라(Taxila)등지까지 포괄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간다라는 산에 둘러 쌓인 변경지방으로 인도와 외부세계를 연결해주는 통로의 역할과, 또 여기에서 중앙아시아로 나아가 동?서양 여러 나라들의 문화의 교차지 역할을 하였다. 특히 간다라의 불상형식은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불상의 전형적인 형식으로서 받아들여졌을 뿐 아니라 동아시아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쿠샨시대나 굽타 시대의 불전부조, 아잔타 석굴의 불전 벽화에서는 유형화된 간다라 미술장면들의 영향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키질(克孜)등 서역북로의 석굴사원이나 돈황(敦煌), 운강(雲岡) 석굴 등의 불전 부조, 한국의 석굴암에서도 간다라의 영향은 농후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자들의 선행연구에선 간다라 불교미술에 관한 주제로만 연구 되어졌을 뿐 음악문화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간다라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곳인 탁실라, 스와트지역에서 발굴된 불교유적 중 음악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간다라문화 동진(東進)을 통한 동서문화교류의 흔적을 조망해 보고자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간다라지역의 민족과 종교
Ⅲ. 간다라 지역 박물관 소재의 음악 유적
Ⅳ. 나가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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