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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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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19輯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345 - 37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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魏晉 초기에 등장한 王弼의 『老子注』?는 현대에 와서 『노자』의 정통 주석서로 간주된다. 또한 왕필은 당시의 현학 사조를 주도한 인물로서, 『노자』의 사상으로 『주역』을 해석한 철학자로 평가된다. 하지만 왕필 『노자주』의 언어와 내용을 분석하면 이와 다른 결론에 도달한다. 왕필은 『장자』의 논리를 원용하면서 『노자』를 『주역』의 언어로 대체하고 있으며, 따라서 『주역』으로 『노자』를 해석한 것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위진 시대 『노자』의 핵심 사상으로 받아들여진 ‘無’는 ‘元’, ‘太極’, ‘理’ 등으로 대체되고, 『노자』의 ‘無爲’는 『논어』의 ‘무위’로 탈바꿈한다. 왕필은 『노자』, 『주역』, 『논어』 ?모두에서 의리적 접근을 통해 성인의 도를 긍정하는 논리를 펴는 것이다. 이 논문은 왕필의 『노자주』의 기본 성격을 이와 같은 노학의 역학화 또는 의리적 전환으로 보려는 시도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玄學과 新道家
Ⅲ. 왕필 현학과 ‘漢學’
Ⅳ. 위진 현학과 ‘老莊’
Ⅴ. 『노자주』의 ‘以易解老’적 성격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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