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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학렬 (원광보건대학) 김준호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29 - 24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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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Balanced ScoreCard : 균형성과표)는 재무적 측정치를 중심으로 되어 있는 기존의 성과평가시스템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Kaplan & Norton(1992)이 고안하여 조직에 적용하고 있는 새로운 전략적 성과평가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기업에 적용되어 이용되어온 BSC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의 성과관리에 대해 알아보았고, 공공기관에서 BSC에 대한 적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본 후, 공공기관의 BSC 평가모형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학습 및 성장은 고객지향업무, 정책집행, 납세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고객지향업무는 납세자에게, 납세자는 미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의 연구방향으로는 상황요인을 고려하였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지, 또 다른 공공기관에도 BSC 평가 모형을 적용하였을 때 비슷한 결과가 나타나는지의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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