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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용대 (경상대학교) 이상완 (동아대학교) 김달곤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59 - 1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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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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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성과측정시스템(PMS)과 보상갈등, 경영성과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PMS는 크게 진단PMS와 상호작용PMS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상호작용PMS는 기업내 협력과 의사소통을 강조함으로서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내 그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것은 보상갈등의 감소를 가져올 것이다. 반대로 진단PMS는 실수나 불리한 차이, 운영상의 문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보상갈등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계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며,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연구목적을 가진다. 첫째, 보상갈등과 각 PMS간의 상관계수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PMS와 경영성과간의 관계에서 보상갈등이 매개변수의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상호작용PMS와 보상갈등간의 상관계수가 진단PMS와의 상관계수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상호작용PMS가 보상갈등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PMS와 경영성과 간에 보상갈등의 매개효과는 발견할 수 없었다. 다만, 상호작용PMS는 보상갈등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한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가설을 부분적으로만 지지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구성원들 간에 협력과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작용PMS는 조직내 보상갈등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또한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데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 Abstract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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