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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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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재 (인제대학교) 왕학민 (인제대학교) 최갑승 (인제대학교) 김형만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349 - 35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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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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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환경문제와 천연자원 고갈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동력원이다.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 연료전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형상에 대해 마이크로 채널에서 수소가스 유동을 수치해석 하였다. 이미 개발된 채널과 새롭게 고안된 채널, 모두 여섯 개의 다른 형상을 가진 채널이 같은 유동 특성과 경계조건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통해 유속, 유동분포 유동균일성 등이 채널형상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았다. 이에 수소 가스 유동을 고려한 채널형상 최적화를 통해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한 최적화된 채널형상을 사용한 실험결과 평균보다 높은 전류밀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내구성이 낮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소형 연료전지 채널의 설계 및 유동해석
3. 소형연료전지 채널의 제작 및 성능실험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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